본교는 2015년부터 의학전문대학원(의전원)을 폐지하고 의과대학 체제로 돌아갈 계획이다. 지난 8월 말 본교는 의과대 체제로 돌아간다는 내용의 학제계획서를 교육과학기술부(교과부)에 제출했다. 교과부는 계획서를 검토한 이후 별다른 문제가 없으면 의전원 폐지여부를 연말에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정부의 ‘치·의학 전문 대학원’ 도입 정책에 따라 본교는 2009년부터 의과대와 의전원을 병행해왔다. 모집인원의 절반인 53명씩을 의과대학과 의전원을 통해 선발한 것이다.

그 가운데 교과부는 지난 7월 그동안의 치·의전원 운영성과를 평가해 의사양성학제에 관한 정책방향을 대학별로 확정하도록 했다. 교과부의 개선계획에는 본교처럼 의과대학과 의전원을 병행운영하는 대학은 2015년까지 자율적으로 학제전환이 가능하도록 했다. 이에 본교는 의과대학 체제로 돌아가기로 결정했다. 교과부 제도개선위원회에 참여한 김병수 의과대 교육부학장은 “제도개선위원회의 자체적인 평가결과 의전원 제도는 의사가 되기 위한 기간이 8년이지만 6년 과정인 의대에 비해 교육과정의 차이가 없었다”며 “다양한 전공을 가진 학생이 의사가 되도록 하겠다는 의전원 도입취지엔 찬성하지만 의전원에 진학한 학생 중 학부 때 전공의 지식을 발휘하는 학생이 얼마나 될지는 의문”이라고 말했다. 서성옥 의대학장은 “제도개선위원회의 평가결과 의전원 체제는 효용성이 떨어지고 이공계 교육의 파행을 초래한다”며 “2008년과 올해 본교 의대 교수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각각 73%, 95%가 의대체제로 돌아갈 것을 원했다”고 말했다. 실제로 정부는 이공계 졸업생이 이공계 대학원을 기피하고 의전원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고 발표하기도 했다.

의전원을 폐지하게 되면 다른 학과로 분배됐던 의과대 정원은 다시 의과대로 돌아온다. 본교는 의전원을 도입하며 남게 된 의과대학 선발인원을 국제학부(10명), 전기전자전파공학과(9명), 이과대(4명), 정치외교학과(3명)에 배분했다. 본교는 교과부에 학제 계획서를 제출하기 전에 학장과 처장이 모여 교무회의를 가졌고, 의전원 도입으로 타 단과대게 흩어졌던 의과대 정원을 원래대로 복귀시키기로 합의했다.

의전원 폐지에 대해 의과대와 의전원의 학생들은 큰 상관이 없다는 반응이다. 이세광 의학과학생회장은 “의전원 도입 시 의과대에서 서로 함께 생활하는 동기임을 강조했고 이에 학생들도 공감해 학생회도 통합해 운영하고 있다”며 “의전원이 사라져도 의대와 의전원 학생은 지금처럼 통합해 운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원대 의전원을 다니는 김용원(식품공학과 02학번) 씨는 “아직 강원대는 어떻게 할지 결정되진 않았지만 정부의 시책이 이랬다가 저랬다가 하는 것에 불만이 많다”며 “대학원생들은 별다른 반응이 없다”고 말했다.

한편, 교과부는 2002년 수립한 ‘치·의학 전문대학원 도입 기본계획’을 바탕으로 2006년 1월 ‘치·의학 전문대학원’ 전환추진 기본원칙을 발표·시행했다. 당시 정부는 의전원으로 전환한 대학에 교육인적자원부에서 법학전문대학원 허가와 의과대 BK21 2단계 사업지원에서 인센티브를 주겠다고 발표하기도 햇다. 이에 2003년부터 가천의대, 건국대를 시작으로 전국 15개 대학은 점차 의과대학 신입생을 선발하지 않고 의전원으로 완전 전환해 학생을 뽑았다. 본교를 포함해 12개 대학에선 의과대와 의전원을 병행해 시행해 왔다.

이번 교과부의 ‘의·치의학 교육제도 개선계획’ 발표를 계기로 의대와 의전원을 병행하고 있는 12대 대학은 의전원 체제로 전환하는 동국대를 제외하고 모두 의대체제로 돌아가기로 결정했다. 가천의대와 건국대를 비록한 의전원으로 완전 전환했던 15개 대학들은 아직 내부 협의 중에 있다.

 

저작권자 © 고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