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1일(금), 본교가 교육과학기술부(교과부)와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가 제시한 입학사정관제 운영 기준을 위반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2010년 본교에 지급된 국고 지원금의 20%인 2억 3500만원이 환수된다.

교과부와 대교협은 11일 ‘입학사정관제 지원사업 점검결과’를 발표해 본교가 수시 2차 일반전형 우선선발에서 논술 성적만으로 학생 718명을 선발하고, 세계선도인재 전형에서 공인 외국어 성적과 교외 경시대회 수상실적을 제출하도록 한 점을 지적했다. 교과부 안상훈 사무관은 “국고 지원금을 지원하기 전에 고려대로부터 해당항목을 수정·보완하겠다는 확답을 들었으나 제대로 이행되지 않아 지원금 환수를 결정했다”고 말했다.

학교당국은 이번 조치가 과도한 제재라는 입장이다. 본교는 수학능력시험 이전에 수시 2차 일반전형 신청을 받고, 시험 결과가 나온 뒤 우선선발 대상을 정한다. 입학처 측은 수능성적 발표 이전에 모든 지원자의 학생부와 비교과를 입학사정관이 심의하므로 이를 입학사정관 전형이라고 해석했다고 설명했다. 입학처 관계자는 “아직까지 입학사정관제에 대한 기준이 애매해 해석이 엇갈리는 부분이 많다”며 “우선선발이 논술 성적만 보고 뽑는다고는 하지만, 사실상 입학사정관이 참여해 입학사정관 전형으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본교는 이러한 내용을 골자로 이의를 제기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입학처 측은 곧 발표될 2012학년도 모집요강에서 수시 2차 일반전형을 입학사정관 전형에서 제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입학사정관제 운영 공통기준’은 교과부와 대교협이 지난해 4월 발표했으며, 지난 2일에는 대교협 신임 회장에 취임한 김영길 한동대 총장은 입학사정관제 가이드라인을 어긴 대학을 제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점검결과 발표에서는 본교를 비롯해 광주과학기술원과 서울대, 카이스트, 가톨릭대 등이 지적을 받았으며, 각 대학 별로 2000만원에서 2억 3500만 원 사이의 국고지원금이 환수됐다.


입학사정관제 운영 공통기준의 일부
- 공교육 활성화를 저해하는 전형요소(예시)
△토익 △토플 등 공인어학시험 성적, 교과 관련 교외 수상 실적, 구술 영어 면접 등을 주요 전형요소로 반영하는 경우

- 입학사정관 전형의 평가요소 및 방법
입학사정관 전형에서는 학업성취도, 창의적 체험활동, 학교생활 충실도, 학업의지 등 다양한 평가요소를 활용하여야 한다.

저작권자 © 고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